엄마라서 행복해 내 아이라서 고마워
- 저자임영주
- 출판사깊은나무
- 출판일2018-04-10
- 등록일2018-11-16
보유 5,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엄마의 사랑을 아이에게 제대로 전하는 방법을 일러준다. 지나친 기대와 욕심으로 몰아붙이는 사랑이 아니라 조금은 부족하고 못 미덥더라도 기다려주고 아이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곁에 있어줘서 고마워세월호 사건은 이 나라를 살아가는 이들을 비탄에 빠뜨렸습니다. 모든 이들이 꽃도 제대로 피우지 못하고 진 젊은 생명들의 희생에 슬퍼했지만, 가장 큰 슬픔에 빠진 이들은 아마도 자녀를 둔 엄마들일 것입니다. 아이가 부모에게 어떤 존재인지, 얼마나 큰 행복을 선사하는지 누구보다 잘 알기에 이 나라의 엄마들이 마치 자신의 아이라도 잃어버린 양 가슴 아파했습니다. 그리고 이 사건을 계기로 많은 엄마들이 자신의 아이를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아이가 건강하게 옆에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기쁨인지, 행복인지 새삼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아이를 사랑하는 방식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우리는 어떤 엄마인가요?우리는 정말 아이를 제대로 사랑하고 있는 걸까요? 우리는 아이에게 어떤 엄마일까요?엄마를 보면 뛰어와 안기고 싶은 엄마일까요?엄마 목소리를 들으면 `아, 행복해` 하며 엄마를 바라볼까요?혹시 아이가 엄마의 목소리만 들려도, 그림자만 비쳐도 너무 싫어서 얼른 방문 걸어 닫고 싶어 하는 건 아닐까요?아이를 아프게 하는 사랑은 이제 그만엄마는 아이를 사랑합니다. 너무 사랑해서 아이가 엄마인지 엄마가 아이인지 분간할 수 없을 정도로 합심일체로 사랑합니다. 그런데 아이도 엄마의 사랑을 따뜻한 사랑으로 느꼈을까요? 부담스럽고 도망치고 싶게 만드는 사랑, 아이를 아프게 하는 사랑은 혹시 아니었을까요? 사랑과 열정도 지나치면 아이를 아프게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뜨거운 열정과 사랑은 아이의 마음에 화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아이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세요유아교육과 교수이자 전국을 돌며 부모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있는 저자는 너무 잘 키우려는 마음, 아이를 위해 모든 걸 희생하려는 희생정신을 내려놓으라고 권합니다. 다른 엄마들만큼 노력하지 못해 미안하다는 죄책감도 갖지 않는 게 좋다고 말합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엄마의 사랑을 아이에게 제대로 전하는 방법을 일러줍니다. 지나친 기대와 욕심으로 몰아붙이는 사랑이 아니라 조금은 부족하고 못 미덥지만 기다려주고 아이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방법을 일러줍니다. 아이를 제대로 사랑하는 법을 가르쳐주는 이 책이 이 땅의 엄마들과 아이들이 서로 조금 더 사랑하고 행복해지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자소개
신구대학교 유아교육과 겸임교수이자 임영주 부모교육연구소의 대표다.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저술과 강연을 하는 부모교육 전문가다. ‘아이를 잘 키우려면 온 세상이 함께 해야 한다. 아이들의 백년대계를 책임지는 선생님들을 격려해야 한다.’는 소명으로 먼 길, 가까운 길을 마다 않고 다니며 부모교육・조부모교육・아빠교육・교사교육 강연을 하고 있다. 요즘은 젊은 부모들에게 육아법뿐만 아니라 부모의 미래를 설계하도록 돕는 폭넓은 강연을 펼친다.BR 대학에서 언어교육 및 아동문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시인과 아동문학가로 등단한 글 솜씨를 엮어 동화와 동시를 짓고 있다. 저서로는 김홍신 작가와 쓴 『물렀거라! 왕딱지 나가신다』 시리즈와 『큰소리 내지 않고 우아하게 아들 키우기』 『나는 왜 아이와 말할 때 화가 날까』 『아이의 사회성 부모의 말이 결정한다』 등이 있으며, 『아이의 뇌를 깨우는 존댓말의 힘』 『엄마라서 행복해 내 아이라서 고마워』 2권의 책은 세종우수도서상을 받았다. 또한 EBS 부모 부모광장 , MBC 여성토론 위드 ,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아침마당 여유만만 등 다수의 프로그램에 부모교육 전문가로 출연해 ‘행복한 부모가 행복한 아이를 키운다.’라는 교육관을 전하며, 글과 말의 힘을 믿는 저자・강연가・교육전문가로 보람 있게 활동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_ 사랑해, 사랑해 Part 1 발달 순서 바꾸는 엄마, 아이 망치는 엄마 방금 읽었잖아, 또 잊어버렸어? 우리 아이 스마트폰 체질인가 봐 선생님, 신발이가 미워요 나는 좋은 엄마가 아닌 것 같아요 눈독 손독 침독 그리고 말독 Part 2 전지전능 엄마, 무능한 아이 만드는 엄마 남들 다 괜찮다는데 왜 너만 그래! 하려면 제대로 해! 엄마 친구 아들은 말이야...... 우리 애는 착해서 당하기만 해요 왜 남의 아이 기를 죽이고 그래요 가만있어, 엄마가 해 줄게 Part 3 행복한 엄마, 행복한 아이 내 아이라서 고마워 너는 사랑받기 위해 태어났단다 지혜로운 엄마는 아빠를 위인으로 만든다 엄마의 목소리가 아이를 키운다 현명한 엄마는 아이를 다큐(多Q)로 키운다 똑똑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온몸으로 사랑하라 슬기로운 엄마는 아빠를 육아에 활용한다 아이의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기관을 선택하라 에필로그 _ 열 살까지의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