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김영란의 헌법 이야기
김영란의 헌법 이야기
  • 저자<김영란> 저/<신병근> 그림
  • 출판사풀빛
  • 출판일2021-05-31
  • 등록일2022-02-16
보유 5,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사유하는 지성 김영란이 안내하는
헌법의 현장

영국의 대헌장, 프랑스 인권선언, 미국 독립선언서,
독일 바이마르 헌법, 그리고 대한민국의 헌법까지
인간의 역사를 만들어 낸 헌법 탄생의 다섯 장면을 관람하다


2014년부터 시작된 풀빛의 청소년 교양시리즈 [비행청소년]이 20번 출간을 맞이했다. 주인공은 『김영란의 헌법 이야기: 인간의 권리를 위한 투쟁의 역사』다. 이 책은 두 종류 책의 맥을 잇는다. 첫 번째 줄기는 2020년 7월에 출간된 같은 제목의 도서 청소년판이다. 기존 도서 내용의 오류를 부분적으로 바로잡고 청소년이 흥미를 가지고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삽화와 사진을 풍성하게 실었다. 

두 번째 줄기는 2016년 2월에 출간된 비행청소년 시리즈 10번째 도서 『김영란의 열린 법 이야기』와 내용상 한 세트로 이을 수 있다. 『김영란의 열린 법 이야기』는 법의 기원과 역사, 헌법정신과 법 질서, 법치주의와 법 실현의 시스템이라는 세 개의 큰 주제를 가지고 법의 탄생과 성장의 역사를 조망하는 책이다. 법은 그 시대의 상식을 반영하여 변하고 늘 변해야 한다고 말하며, 주권자로서 시민은 진지한 성찰과 열정적인 토론으로 올바른 법을 만들어 가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법의 민주성을 제시하였다. 법이라는 커다란 범주 안에서 헌법정신을 말했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헌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지금의 시점에 헌법을 따로 논의할 필요를 느껴 이번에 『김영란의 헌법 이야기』에 담은 것이다. 

무엇이 헌법이고, 헌법에 우리가 담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 알려 주되 딱딱한 교과서를 읽는 방식이 아닌 한 편의 연극을 관람하듯 느끼도록 구성한 것이 『김영란의 헌법 이야기』다. 대한민국의 국민이 대한민국헌법 개정을 논하는 주체로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 헌법사에서 가장 중요한 네 나라의 헌법 탄생의 장면을 파노라마처럼 펼쳐 보인 뒤, 우리나라 헌법이 시작되고 수정되는 역사를 새기고 앞으로의 헌법개정에 담아야 할 주제를 간접적으로 확인하도록 흐름을 잡았다.

헌법 탄생의 역사가 곧 그 나라의 중요한 역사적 전환의 장면이기에 비행청소년판 『김영란의 헌법 이야기』는 그 역사의 전환점들을 생동감 있는 그림으로 묘사했다. 역사를 생생하게 보여 주는 명화 및 사진까지 친절하게 실어 텍스트를 보지 않고 그림과 사진만을 죽 감상하더라도 당시의 시대상을 충분히 가늠할 수 있을 정도다. 내용과 형식 양 측면에서 한 편의 역사극을 관람하는 느낌을 주도록 심혈을 기울인 비행청소년 시리즈 20번 도서 『김영란의 헌법 이야기: 인간의 권리를 위한 투쟁의 역사』는 청소년과 청소년을 교육하는 분들은 물론 법, 사회, 정치, 그리고 역사를 알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앎의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저자소개

1956년 부산 출생.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재학 중 사법시험에 합격하고 1981년부터 판사로 일했다. 2004년에는 대한민국 최초 여성 대법관이 되었고, 6년간 대법관으로 재직하면서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를 배려하고 국민의 기본권 보호를 위해 노력하여 ‘소수자의 대법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2011년부터 2012년까지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으로 일하면서 우리 사회의 정의 확립에 큰 영향을 미치고 대중에게는 ‘김영란법’으로 알려진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을 입안했다.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서강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로 학생들과 만났고, 2019년 4월부터 대법원 양형위원회 위원장으로, 9월부터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로 일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김영란의 열린 법 이야기》 《판결과 정의》 《김영란의 책 읽기의 쓸모》 《판결을 다시 생각한다》가 있고, 함께 쓴 책으로 《김영란법, 김영란에게 묻다》 《문학과 법》 《이제는 누군가 해야 할 이야기》 등이 있다. 청조근정훈장, 한국여성지도자상 등을 수상했다

목차

머리말 
프롤로그_시공간을 넘나드는 헌법 여행

1 영국의 대헌장, 헌법의 주춧돌이 되다

로빈 후드는 왜 등장했을까? 
재판제도의 틀을 다진 헨리 2세 
평민의 삶에는 관심 없는 왕족들의 권력 쟁탈전 
대헌장이라는 종이 한 장의 의미 

2 프랑스 혁명, 헌법에 인권을 넣다

앙시앵 레짐과 혁명의 씨앗 
삼부회와 바스티유 감옥 함락 
프랑스 인권선언 
공화정의 탄생 
헌법의 과도기 

3 미국 독립선언서, 헌법에 살을 붙이다

영국의 미국 점령과 포카혼타스 
자치운동에서 독립운동으로 
독립선언서, 인권을 선언하다 
미완의 헌법

4 바이마르 헌법, 현대 헌법의 기틀이 되다

바이마르 헌법에 새겨진 로자 룩셈부르크 
거울의 방에서 태어난 바이마르 공화국 
바이마르 헌법이 만들어지기까지 
가장 현대적이라 평가되는 바이마르 헌법 
바이마르 공화국은 어떻게 무너졌는가 
평생 평화를 꿈꾼 케테 콜비츠 

5 대한민국, 헌법을 논의하다

광복과 신탁통치 
헌법의 제정과 개정 
1987년 6월의 유산 

에필로그_경의, 정의, 숙고를 경험하다 
참고문헌